돈은 자기를 소중하게 하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합니다. 함부로 돈을 다루는 사람에게는 보복을 가하기도 합니다. 작은 돈이라고 막 사용을 하면 큰돈을 잃어버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자신을 대우하는 사람에게는 이자를 낳아서 걱정이 없는 삶으로 유도해 주기도 합니다.
1. 돈은 살아 움직입니다.
돈은 우리의 만족을 위한 도구입니다. 그런데 도박이나 술로 허비해 버리면 그 사람에게는 돈이 떠나버리고 맙니다. 작은 돈 큰 돈 이든지 어떻게 굴리고 있는가를 돈은 인격체 이므로 낭비하지 않는 사람에게 몰립니다. 그 기회를 주고 보호해 주고 있습니다. 남의 말을 듣고 투자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규칙을 만들어서 투자하는 사람을 알아봅니다. 자신만의 규칙을 만들고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돈 그룻을 만들고 돈을 공부하고 돈의 원칙을 만들어 보세요.
2. 돈을 공부해서 그릇을 키웁니다.
돈이 저절로 벌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입 보다 적게 사용을 하면 모을 수 있습니다. 수입이 너무나 적어서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그렇레 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시드를 모아야 합니다. 시드를 모아서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기회가 왔을 때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먹고살기에 바빠서 모을 수 없다면 투자할 여력이 없어서 설령 기회가 와도 어떻게 하지를 못합니다. 돈 그릇을 키우려고 마음을 먹고 현금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것이 돈 그릇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3. 돈 걱정을 하지 않으면 다른 문제가 생깁니다.
돈을 벌지 않아도 경제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좋을 것입니다. 제 친구는 12가구가 살 수 있는 빌라를 구입해서 전세를 줬습니다. 그런데 쓰레기 문제 음식물을 버리는 문제 등 매일같이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세대 간 갈등이 생기고 문제점이 매일 같이 터집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매일 바쁩니다. 그래서 건물을 팔려고 내놓았는데 요즘 경기가 좋지 않으니까 매매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돈에 대한 걱정은 없는데 다름 문제가 발생하니까 돈 보다 다른 것에 걱정이 큽니다. 그래도 돈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할 것입니다.
4. 돈은 다른 사람에게서 옵니다.
가격이 비싸도 브랜드가 있으면 경쟁에서 이깁니다. 그 브랜드가 신용이 됩니다. 신용이 있으면 기회가 많아 집니다. 그래서 신용이 높아야 합니다. 신용이 높으면 언제든지 현금을 돌릴 수 있습니다. 현금을 동원할 수 있는 것이 능력이고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가지고 많은 사람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정보가 많으니 투자할 기회도 많아집니다. 그래서 어떻게 신용을 켤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신용이 있으면 여유가 생기고 여유가 있어야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자본주의 사화에서는 신용이 있어야 여유가 생기고 여유가 있어야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